현금영수증 카드발급 및 혜택 확인

Posted by 티쳐리
2018. 9. 24. 06:03 제태크&돈관리/경제 정보

현금영수증 카드발급 및 혜택 확인

현금영수증을 알고 있기는 하지만 실천하시는 분들이 몇이나 계실까요먼저 현금영수증을 챙기기가 번거롭고 힘이들때가 많습니다

포인트는 카드를 통해서 꼬박꼬박 적립하는데 현금영수증은 까먹고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그 이유는 바로 체감이 잘 오지 않고 적립이 복잡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은 카드결제처럼 카드를 제출해서 현금영수증을 바로 적립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현금영수증 혜택

 

현금영수증의 가장 큰 혜택은 바로 연말정산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 방법입니다.

현금영수증 취지는 소비자들이 금융거래를 했을 때 기록이 남아 세금을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걷기 위해서입니다. 국가가 세금을 걷는건 당연한데 세금을 내야하는 입장에서는 번거롭기 때문에 일종 혜택을 주는 것이 바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혜택인 것이지요.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주는 입장과 수취(받는) 입장이 있을 텐데요.

각각의 혜택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현금영수증 발급자

(현금영수증 제공하는 사람)

현금영수증 수취자

(현금영수증 받는 사람)

혜택

 

전화 소액발급 세액공제

개인사업자가 전화망을 이용하여 5천원 미만 거래 금액에 대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면 건당 20원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현금영수증 발행세액 공제

부가가치세 신고 시 현금영수증 발행금액(부가가치세포함)1.3% 세액공제

음식, 숙박업 간이과세자는 2.6% 세액공제

, 연간500만원 한도

법인사업자는 세액공제 제외합니다.

 

 

소비자

소득공제

[공제조건]

-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일용직 근로자 제외)가 현금영수증 등 사용금액의 연간 합계 금액이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경우

(즉 총 급여의 25%초과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 현금영수증 세액공제를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공제한도]

총 급여액의 20% 또는 300만원 중 적은 금액

 

 

사업자

 

세액공제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

(부가가치세법 제 46조 제3항에 의거해)

- 사업과 관련된 현금(지출증빙)이 기재된 현금영영수증을 받았을 경우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

 

필요경비 인정

(소득세법 제160조의 2, 법인세법 제116)

- 사업과 관련하여 현금지출증빙이 기재된 현금영수증을 받은 경우 필요경비로 인정함.

 


다음은 현금영수증 혜택이 현금영수증을 발급해 주는 사람과 현금영수증을 받는 사람 입장에서 각각 정리해보았습니다.

월급을 받는 근로자나 노동자라면 현금영수증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연말정산시 소득공제 혜택을 통한 절세효과를 보기 위해서입니다

저금리 시대인 지금같은 상황에서 세금을 절약해서 관리하는 세태크의 기본인 현금영수증은 필수겠습니다.

개인 사업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사업을 하는 데 매출에 대한 세액공제를 위해서입니다.

사업을 시작하면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거나 리모델링, 수리를 하는 데 들었던 비용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그때 필요한 것도 바로 지출증빙이 가능한 현금영수증입니다


2. 현금영수증 카드 발급하기

 

현금영수증은 개인소비자라면 자신이 등록한 핸드폰 번호 또는 현금영수증 카드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법인 등) 이라면 사업자 번호를 통해서도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카드 신청 및 발급을 위해서는 먼저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야합니다. 다음은 국세청 메인홈페이지 입니다.


국세정 메인 홈페이지에 들어가셨다면 조회,발급을 눌러야합니다. 



현금영수증 카드 발급은 소비자 개인용, 사업자용 따로 구분해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소비자용의 경우 소비세에 대한 세금혜택인 소득공제와 지출증빙용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업자용의 경우 사업장 지출증빙용으로 사용가능 합니다.

일반적으로 회사를 다니시며 근로하시는 분들은 개인 소비자용 현금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으셔야합니다. 

공무원들도 역시 소비자용 현금영수증 카드를 발급 받아야합니다.

그리고 자영업이나 사업하시는 분들은 사업자용으로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소비자용 혹은 사업자용 현금영수증전용카드 신청하기를 눌렀다면 다음과 같이 주소와 같은 간단한 정보만 적으면 신청이 바로됩니다.

신청절차는 아주 간단하게 로그인하고 신청버튼만 누르면 끝이납니다. 발급은 간단하지만 혜택은 어마어마한 카드가 바로 현금영수증 카드입니다.


또한 간편결제 앱으로 현금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금융 플랫폼 어플들이 많아서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삼성페이나 카카오페이 등 카드를 등록해 놓고 전자거래를 하는 것인데요. 똑같이 국세청에서 현금영수증 카드를 간편결재 어플에 등록해놓고 카드거래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호를 누르거나 입력 오류가 날 걱정이 사라지는 것이죠.

단 현금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았다고 해서 바로 사용이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신용카드를 발급하면 등록을 하듯이 현금영수증 카드도 등록을 해야합니다.

등록한 후에야 현금사용내용이 카드에 등록되어 집계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디서 등록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3. 현금영수증 카드 등록하기

 

정상적인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카드 등록을 해야합니다. 

카드 등록은 홈택스 메인홈페이지에서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관리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자신이 받은 현금영수증카드가 소비자(개인용)인지 사업자용인지 구분해서 선택해줍니다.

그리고나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간단한 정보들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현금영수증전용카드 및 신용카드, 멤버십 카드 등 카드번호를 등록하면 현금영수증 카드등록이 완료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당일 입력한 카드는 적립이 되지 않으며 위와 같이 입력한 휴대전화번호 또는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번호를 발급한 현금영수증 내역은 입력한 다음 날부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추천 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