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훈련 준비물 및 일정 안내(예비군이 꼭 알아야할 사항)

Posted by 티쳐리
2018. 8. 24. 06:00 일상정보/군대 정보

동원훈련 준비물 및 일정 안내(예비군이 꼭 알아야할 사항)

오늘은 예비군이라면 예비군 4년차까지 받아야하는 동원훈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비군마다 상황이 달라서 동원미지정자가 될수도 있고 동원지정자가 될 수도 있을텐데 대부분 동원지정자이기 때문에 연락이 온다면 가셔야 합니다. 

준비를 안하고 무턱대고 가면 예기치 못한 돈을 써야되고, 2박3일 기간동안 굉장히 불편할 것입니다. 장담합니다..

군대만 다녀오면 끝일 줄 알았는데 향후 몇년간 예비군 훈련을 받아야한다는 소식에 마음이 무거우실 겁니다. 하지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는 말처럼 유비무환의 자세로 열심히 다녀오시다보면 어느새 가정을 두거나 골드미스터가 되어있을 겁니다.


먼저 예비군이 알아야 할 사항, 동원훈련 일정 마지막으로 동원훈련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예비군이 꼭 알아야 할 사항


예비군이라면 숙지하고 있어야 될 사항들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작스레 예비군 훈련 참석하라는 봉투를 받으셔서 당황하신 분들은 잘 살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봐야할 부분은 제일 마지막 2차무단불참자는 고발 당한다는 것입니다. 주로 첫번째 소집이나 안내는 그냥 무시해도 무방합니다만 2차 안내까지 무시할 경우 굉장한 피해와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꼭 명심하셔야합니다.



공식적인 예비군 훈련 시간 자료인데요. 거의 일반 병사니까 병 부분을 보면 되겠습니다. 예비군 1~4년차 까지는 동원2박3일을 받아야합니다. 

예비군 5년차 부터 6년차까지는 학생예비군 처럼 기본훈련8시간과 향방작계훈련을 받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예비군7년,8년차는 실질적 훈련은 없지만 전화나 연락오는 거를 잘받으면 됩니다. 전화나 문자로 연락이 올 텐데 화답을 꼭 잘 해야 무사히 예비군을 마칠 수 있습니다.


2. 동원훈련 일정 안내


지금부터는 예비군 1년~4년차에서 받는 동원훈련 일정에 대해 소개하도록하겠습니다. 예비군 부대마다 훈련 내용은 비슷하겠지만 순서는 약간씩 상이 할 수도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아 저렇게 2박3일을 보내는구나 이해하시면 됩니다.



집 떠나와 열차타고 훈련소로 가는 길~~ 부모님께 큰절하고 대문 밖을 나설 때가 눈에 아른거리면서 악몽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어딘지 모르게 마음 한켠에 여유로움과 자신감도 넘칩니다. 무거운 발검음으로 훈련장에 입소하면 짝을 지어줍니다. 

핸드폰은 반납하는게 좋습니다. 몰래하다가 걸리면 예전에는 봐주고 경고했다고 하지만 요즘엔 그냥 바로 퇴소시켜버립니다. 얄짤없을 겁니다.

그리고 만약 군복이 작아져서 입지못한다면 걱정마세요. 군복이 이상하거나 그러면 군복을 대여해주기도 합니다. 

밥도 먹고 이제 훈련을 받고 다시 정신교육을 받고 잠에 빠져듭니다. 그렇게 동원훈련 1일차는 마무리가 됩니다.



어김없이 울리는 소리에 벌떡일어나 아침점호를 합니다. 사격을 하고 주간, 야간으로 작계시행훈련을 합니다. 2일째가 제일 고단할텐데 이날만 버티면 다음날 아무일 없이 보통 집으로 돌아가니 잘 참으세요. 

그리고 의외로 훈련 외 시간이 많이 있습니다. 잠을 자시는 분들이 많은데 평소에 하지 못했던거 의지를 살려 책을 읽으면 좋습니다.


드디어 집가는날 입니다. 동원훈련 3일차에는 별 큰일은 안하고 총기 반납, 청소, 설문조사 등 합니다.  또한 훈련참가 우수팀에 대해서는 조기퇴소가 주어지기도 하니 어짜피 시간보내야한다면 그냥 열심히 해보는것도 좋겠죠. 

그리고 부대마다 조금 다른데 친구부대는 마지막날 텐트치는 훈련을 하기도 했답니다.

훈련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안전은 자기가 먼저 챙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치지 않고 돌아와야 추억이 되겠죠.


3. 동원훈련 준비물 


1) 복장

- 잠잘때나 쉴 때 자유롭게 입을 복장이 필요합니다. 반바지 긴바지 상관없고 , 약간 춥다면 저지나 후드 입으면 좋아요.

-그리고 더러워진 옷을 넣을 비닐 챙겨 가면 좋습니다.

-가을에 가신다면 야상 챙겨가세요(아침,저녁 쌀쌀합니다)


2) 세면도구 

- 폼클렌징, 샴푸, 린스, 로션, 스킨 등 챙겨가야겠죠. 2박3일이라 다 챙겨가면 짐이 너무 무거우니 틈틈이 샘플을 모아두세요. 로션,스킨,바디워시 등 샘플 모아뒀다 훈련할때마다 가져가면 아주 편리합니다.

- 선크림은 겨울이나 여름이나 필수로 가져가면 아주 좋습니다.

3)수건

- 따로 수건을 주지 않습니다. 다른사람에게 빌려써도 되지만 안빌려줄 수도 있으니 챙겨가세요.

-여유있게 2개정도 챙기면 됩니다.


4)읽을 책

-아까말햇듯이 의외로 시간이 많습니다. 못 읽고 있던 책이나 시간보내기용으로 가져오시면 좋습니다.


5)귀마개

-코골이하시는 분들이 꽤 있어서 잠자리가 예민하신 분들은 미리 준비해오신는 것이 좋습니다.


6)기본 물품

- 안내장에 나와있는 기본물품으로는 군복, 베레모, 고무링, 군화, 신분증, 통지서, 여벌옷, 세면도구 가 있습니다. 

- 제일 기본적으로 챙기고 위에 나머지를 챙겨가면 되겠습니다.


2박3일이 놀러갔을 때는 짧게 느껴지는데 여기만 다녀오면 왜이리 길게 느껴지는지 참 신기합니다. 마치 블랙홀의 안과 밖에서 시간이 다르게 가는 세상이 군대에도 적용되는거 같습니다. 

여기까지 예비군 주의사항, 동원훈련 일정과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더 궁금하신 점은 댓글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겠습니다. 

예비군 끝나는 그날 까지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