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변리사 고르기 및 변리사 비용 확인하기

Posted by 티쳐리
2018. 10. 21. 12:30 제태크&돈관리/경제 정보

좋은 변리사 고르기 및 변리사 비용 확인하기

변리사라는 직업이 무엇일까요? 변리사는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로 실제 업무는 특허와 관련된 일들을 합니다.

특히 특허 자격을 받는 것은 물론 특허를 받은 상품의 권리를 어떻게 다른 권리들과 상충되지 않으면서 지켜나갈 수 있는지 또는 다른 방향으로 가치를 높게 특허 리모델링을 도와주는 것도 변리사입니다.

특히 사업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신의 지식과 정보를 활용한 특허가 필수인데요. 이것들을 지키기위해서 거치는 중간자역할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런 중간자역할인 변리사 중 어떤 변리사를 골라야 되는지 좋은 변리사를 찾는 팁을 살펴보겠습니다.



1. 좋은 변리사 구분방법


변리사는 제품, 아이디어, 상품의 특허와 관련되어 도움을 주는데요. 변리사마다 전문성 차이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변호사가 적합합니다. 변호사 마다 분야가 다 다르죠. 

교육법 전문 변호사, 금융법, 이혼소송, 강력범죄 전문 변호사 등으로 나눠지듯이 변리사 역시 각 전문 분야가 조금씩 다릅니다.



그렇다면 어떤 변리사를 택해야하는지 어디서 살필 수 있을까요? 홈페이지 각 변리사 소개내용을 잘 읽어보셔야합니다.

변리사마다 특허 이력을 작성할 텐데 어떤 분야를 주로 다루는지 어떤 전공, 주로 맡았던 업무가 무엇인지 살펴야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사업과 가장 잘 어울리고 이해도가 높은 변리사를 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변리사 선택저 꼭 사전 방문 및 상담은 필수에요. 서로 이야기를 해보면서 사람을 알아가고 비즈니스 파트너로 적합한지 판단을 해야 하니까요.

왜냐면 변리사와 특허를 받고나서도 쭉 특허를 보호하고 권리를 넓혀가는 과정을 거쳐야 되기 때문이죠.



보통 규모가 큰 법인 특허 관련 분야도 크게 전기전자 / 기계재료/ 화학바이오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쉬운 예를 들면 종합병원이 변리사회사 사무소 이고 종합병원 내과 , 외과 , 신경계질환 등 이렇게 나뉘듯 나눠진다 보면 되겠죠.

그렇다고 너무 변리사만 믿고 가면 안됩니다. 변리사도 사람인지 실수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 변리사는 내가 아니에요.

자신의 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목숨걸지 않습니다. 목숨걸어야하는 건 사업주, 창업자이죠.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키프리스에 들어가서 선행작업을 내가 하고 싶은 분야나 비슷한 아이디어가 특허로 있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글로만 설명하는건 한계가 있으니 그림자료나 실물자료 등을 같이 변리사에게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변리사 분에게 특허분쟁 경험의 유무를 물어보고 변리사 경력을 확인하는 건 기본입니다.

특허를 낸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시작이기 때문에 특허분쟁 업무 처리 능숙도는 경험이 90%를 차지 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꼭꼭 특허분쟁이 일어날지 안일어날지 모르지만 꼭 대비하셔야 합니다.



지식재산권 분쟁은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니까요.

항상 특허분쟁에 대해서 고려해보는 변리사와 함께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 싼게비지떡이라고 특허를 받는데 급급해서 권리 보장도 넓게하지 않고 좁게 해놓으면 분쟁의 소지가 매우 많아지게 되니 신중히 선택하세요.



2. 변리사 비용과 특허의 장점



가장 궁금한 부분이 변리사 수수료문제 일텐데요. 변리사 비용은 크게 3가지로 나눠집니다.

①특허출원 명세서, 선행기술 작업 등 착수금

②중간 특허거절시 거절이유 대응 수수료 

③특허 성사금 

이렇게 3개로 분류됩니다. 먼저 첫째 착수금은 모든 변리사가 받아가는 금액이겠죠.

그리고 특허가 한번에 등록이 된다면 거절이유 대응 수수료는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변리사 비용 수수료를 적게 들이고 싶다면 유능한 변리사를 통해 한번에 일처리 하는게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특허성사금 같은 경우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변리사비용 중 수수료 약 60%를 차지합니다.

보통 비용은 다르지만 적게는 300부터 해외경우는 2천까지 들기도 하지만 중간 거절비용 등등 더 높아지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박리다매 형식으로 장사하는 변리사는 피하는게 상책입니다.

이런 변리사들은 특허를 등록해서 받는데 권리를 좁게 설정해 놓아 나중에 쓸모없는 종이조각으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이에요.

같은 내용이라도 다르게 보장범위를 받을 수 있는 보험설계와 같다고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더 좋은 조건으로 더 넓게 보장하면 좋잖아요.



'싼게 비지떡이다'는 관용표현이 괜히 생긴게 아니랍니다. 여기까지 좋은 변리사 고르는 방법과 변리사 비용 변리사 수수료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더 자세한건 변리사사무소를 찾아 상담하거나 아래 글을 남겨주시면 도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허의 장점을 표로 정리해놓으니 참고해주세요.


번호

 특허의 장점

 1

 - 특허를 담보로 대출이 가능하다.

 - 은행에서 특허 전문인력 및 자체인력을 통해 검증을 거쳐 특허 가치를 평가한다. 은행마다 평가가치와 대출금액, 비율 등이 다르지만 보통 특허담보 대출은 10억정도 이내 가능하다.


 2 - 정부 R&D과제 선정 가점이 있다.
 3 - 특허를 가지고 회사 지분을 획득 할 수 있다.

 4

- 특허를 통한 절세효과.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대신에 특허를 가지고 직무발명보상금 형태로 준다면 절세효과가 생긴다. 

 5

 - 특허를 통한 라이센스비( 특허사용로) 수입


다양한 장점들이 있는데 변리사를 잘만나야 한다는점 명심하세요!!

공감 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