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준비 및 가입하기

Posted by 티쳐리
2018. 10. 5. 00:05 제태크&돈관리/경제 정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서류준비 및 가입하기

부동산 값이 폭등하면서 정부는 집값 잡기 프로젝트를 펼치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홀로 일어서기를 위한 가장 첫단계는 바로 내집마련 준비가 아닐까 싶네요. 지역이 어디를 가든지 자신이 돌아갈 수 있는 보금자리 하나 쯤은 있어야 안정적으로 정착생활을 할 수 있을테니까 말이죠.

정부에서는 이런 청년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혜택을 주기위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출시 하였습니다.

청약통장이라는 것은 나중에 주택구입때 분양권을 받을 때 필요한데요. 

일반청약통장과 다르게 청년우대형 즉 청년전용 혜택 청약통장을 만들었습니다.


게다가 7월에 출시가 된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9월2일 국토부장관이 더많은 청년들에게 혜택을 주기위해 자격을 완화하고 바꾸겠다고 의지를 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어떻게 자격조건이 달라지고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혜택은 무엇이고 어떤 서류를 준비해서 가입해야 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1.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구 분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격

누구나 가입가능

일정요건(나이, 소득, 무주택 등) 충족 시 가입가능

금리

연 최대 1.8%

원금 5천만 원까지 연 최대 3.3%

비과세

없음(이자소득세 14% 부과)

이자소득 5백만 원까지 비과세

소득공제

연간 240만 원 범위에서 40% 공제

연간 240만 원 범위에서 40% 공제


다음은 일반청약통장과 청년 우대형 통장을 비교해놓은 국토부 자료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일반 청약통장은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일정한 조건을 요구하는데요. 

요구조건은 나이, 소득, 무주택 여부 등 다음과 같은데 미리 자신이 해당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가입조건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아야하는데요. 

첫째, 나이요건입니다. 나이는 만19세 이상 ~ 만29세 이하인 청년을 뜻하며, 병역의무를 하고 온 남자라면 병역기간까지 포함하여 최대 만34세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둘째, 소득부분입니다. 주의할 점은 소득은 연 3000만원 이하 청년만 가능한데, 아예 소득이 0원이라면 안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든 학습지 교사를 하든 소득은 조금이라도 있어야합니다.

셋째, 주택여부에서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세번째 조건이 조금 까다로운데 9월 국토부 장관이 무주택요건을 완화하는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장관말에 따르면 "지금 당장 무주택 세대주가 아니어도 2년이나 3년후에 내가 세대주가 되겠다고 하면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통장에 가입할 수 있도록 개선할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 청약 당첨이나 해지등으로 청약통장을 반환할 때 해당 조건을 안지키면 우대 혜택을 주지 않는 방식으로 손질하면 될것이다"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부모가 무주택이면 청년이 세대주일 필요없이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고 계획을 밝히기까지 했습니다.

굉장히 반가운 소리입니다. 같은 한지붕에 살면서 세대주 분리를 안해도 되고 청약통장 가입하기 위해 따로 월세집에 얹혀살지 않도록 바뀐다는 소리겠지요.

이와 같은 자격조건을 만족한다라면 무조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을 하러 은행에 방문해야합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2.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혜택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일반 청약통장과 다르게 크게 이자 및 금리, 소득공제, 비과세 3가지 부분에서 큰 혜택이 주어집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청약통장 이율혜택입니다. 기존 청약저축 이율을 기본으로 1.5%의 추가 이자를 더해줍니다. 

따라서 최대 3.3%의 고이율 적금통장이 되는것입니다.

단. 2년 이상일때 3.3%이며 그 전에 해지를 하거나 변동이 생기면 조금 적은 이자율을 받게 됩니다. 

1개월초과~1년 미만일때는 2.5%, 1년이상 2년미만이면 3.0%의 금리이자를 받는것이죠.


2) 다음으로는 납입금액에 대한 이자를 받을때 그 이자에대한 세금은 이자소득세라는 명목으로 보통 15.4%를 나라에서 가져갑니다.

하지만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그 이자에 대한 소득세가 비과세혜택을 받습니다. 

이자소득의 총 500만원까지 비과세 적용을 받는다고 하니 엄청 후하게 준다고 봐야겠습니다.


3) 마지막으로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데 가입은 연3천만원 소득 이하 청년만 가능하지만 가입이후 자신의 소득이 크게 늘어 3천만원이 넘어가더라도 소득공제혜택은 이어지게 됩니다.

연 납입금액 240만원 한도로 40%까지 즉, 96만원 까지 소득공제가 되는것입니다.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후 10년간 월 50만원 씩 납입할 경우 총1,239만원의 경제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자: 991만원을 받게되고,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104만원 혜택, 소득공제 144만원 혜택의 총합)


3.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서류 및 가입방법



청년우대형 청약통장가입은 인터넷으로는 안되고 취급하는 시중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농협신한은행하나은행대구은행부산은행경남은행 등  9개은행을 방문하여 직접 방문 가입해야합니다. 

방문가입시 청약통장 가입에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준비하시고 가야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준비> 

가입절차와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입서류 준비시 유의사항이 있으니 꼭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1) 청년우대형 주택청약통장 서류는 먼저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서나 근로소득명세서 등을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근로소득과 관련된 명세서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주민등록 등본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 등본은 가까운 주민센터나 민원24시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자신의 주민등록번호가 전부 표기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3) 군대를 다녀온 사람은 병적증명서를 가져가야합니다. 특히 만29세를 넘어서는 청년들은 병역기간 인정을 받아 만34세까지 가입을 할 수 있지만 병적증명서를 통해서 병역기간증명을 해야합니다. 병적증명서 역시 민원24시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방법은 제가 포스팅해두었던 것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시중 은행 방문하여 가입하기>

9개 은행중 자신이 원하는 은행에 방문하여 준비한  서류들을 제출합니다.

제출하면 은행직원이 서류들을 검토한 후 무주택확인서와 각서를 쓰라고합니다. 

각서와 무주택 확인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나중에 서류가 거짓임이 밝혀졌을 때 모든 혜택과 청약통장에 대한 효력이 사라지고 해지되는데 동의한다는 뜻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자신이 가입조건이 되는지 잘 살펴보는것이 가장 급선무고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4.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궁금증


만약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은 되는데 이미 청약통장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걱정할 필요 없이 바로 청년우대형으로 전환가능합니다.

다만 가입기간이 2021년12월31일까지 이므로 꼭 올 정부가 끝나기 전까지 가입을 해야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가입해서 납입한 청약통장 기간은 인정받을 수 있으며 우대형으로 전환한 이후 시점부터 우대금리를 적용받습니다.

예를들면 400만원 납입한 뒤 우대형으로 바꿨다면 이미 납입한 400만원에 대한 금리는 1.5%이고 그 이후 납입금액에 대해서만 3.3%를 우대해준다는 이야기입니다.

두번째 걱정거리가 바로 자신의 소득증가 일 것입니다.

가입할때 당시 소득은 연3000만원 이하였지만 몇년이 지나다보니 연5천만원이 되었다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어떻게 될까요?

걱정할 필요 없이 가입당시에만 소득이 충족된다면 그 이후 승진을 하거나 대기업에 취직해서 연봉이 높아져도 청년우대형 혜택과 통장은 이어집니다.


여기까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통장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가입조건을 먼저 확인하시고 서둘러 가입하여 많은 혜택을 누렸으면 합니다. 

추천 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십니다. 감사합니다.